머리카락은 개개인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머리카락이 건강하면 마음에 드는 헤어스타일도 할 수 있어 자신감을 높여줄 수도 있고 스타일을 완성하는데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머리에 염색이나 파마등의 손상을 가하게 되면 머리카락은 점점 푸석푸석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 외에 다른 요인들도 머리카락을 손상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머리카락을 손상되는 이유와 올바른 샴푸 사용법, 그리고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카락은 왜 손상될까
머리카락이 손상되어 끊어지거나 머리끝이 갈라지는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염색을 자주 하거나 파마를 자주 하거나 햇볕에 바로 노출되는 것은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를 자주 묶거나 힘을 가해 헤어스타일을 변경하거나 할 때에도 머리카락이 손상될 수 있으며, 두피가 너무 건조하거나 지성이라 유분이 과다한 경우에도 머리카락의 힘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에도 머리카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해져서 끊어지기 쉬워집니다. 그런데 유독 겨울철에 머리카락이 더 잘 손상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겨울에는 대기 중에 습기가 줄어들면서 공기가 건조해져 머리카락과 두피에 있는 수분이 다른 때보다 빨리 증발하여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탄력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운 날씨로 인하여 따뜻하게 실내 난방을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무는 경우에도 건조함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끊어지기 쉽게 됩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자주 쓰는 모자나 정전기로 인하여 머리와 두피가 자극을 받고 마찰이 생기면서 손상을 발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이 끊어지고 갈라지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외부 요인을 줄이고, 올바른 영양소 섭취와 머리 관리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샴푸 사용
건강한 머리카락을 갖기 위해서는 올바른 샴푸와 헤어케어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머리는 사람의 외모와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중 하나이기 때문에 20대부터 건강한 머리카락에 관심이 많습니다. 건강한 머리카락을 갖을 수 있는 첫걸음이 바로 올바른 샴푸와 헤어케어 제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머리와 두피는 사람마다 각자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케어를 요구하기 때문에 꼭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다수는 사람들은 지성 두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성에 효과적인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 두피는 유분이 많기 때문에, 보다 가볍고 청결한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건성 두피를 가진 사람들은 보습 성분이 풍부한 제품을 선택하여 건조함을 완화시키고 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는 두피와 머리카락이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습 효과가 있는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샴푸 이후 컨디셔너를 하고 기다리기가 매우 귀찮을 수 있지만 꼭 해야 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만약 염색이나 펌 등을 했다면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할 수 있는 집중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샴푸나 컨디션 이후 가장 중요한 부분이 머리와 두피에 부드럽게 마사지를 가하고 충분하게 헹궈주면서 두피나 머리카락에 제품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샴푸는 두피를 위주로 닦아주면 되고 컨디셔너는 머리카락 끝에만 묻혀주면 됩니다. 그리고 꼭 3분 정도 방치 해뒀다고 깨끗하게 헹궈주어야 합니다. 만약 헹구는 과정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머리카락이 손상되고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되어 피부염이나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하게 닦아주고 헹궈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머리카락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아보카도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양의 비타민E가 머리카락을 환경적인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머리카락의 윤기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머리카락에 수분을 유지하고, 머리카락의 건조를 예방하여 부드럽고 윤기 나는 머리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5, B6 에는 머리카락의 손상을 예방하고, 머리카락의 윤기와 부드러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칼륨은 두피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건강한 머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계란은 머리카락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단백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머리카락의 자라나는 것과 동시에 튼튼하게 자라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여, 단백질 결핍은 머리카락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란에 있는 비타민B7인 비오틴은 머리카락의 탄력을 높이고 손상을 예방하고 비타민D는 머리카락의 피부세포와 모낭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계란은 이를 섭취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아연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머리카락이 잘 자라게 하고 윤기가 나도록 하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머리카락은 손상되고 나면 회복되기까지 오랜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오늘 부터라도 올바른 머리카락 및 두피 관리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